융합전공 소개
융합전공 혁신의과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 연동 링크 ←클릭(융합전공 혁신의과학전공 소개)
- 전통적인 헬스케어는 의료인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한 병원과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료행위 중심이었으나, 최근 인공지능, 빅데이터, 유전체 기술, 로봇, 초고속 통신,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 등이 발달함에 따라 환자(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맞춤형 헬스케어로 진화되고 있다. 미래의 헬스케어는 유전정보, 의료정보, 생활습관 정보 등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인에 맞춤화된 예방/관리/진단/처방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인류는 역사 상 유래없는 인구고령화 ․ 환경 및 기후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로 인해 폭증하게 될 의료서비스 수요를 해결하여야 하는 동시에,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될 의료 데이터의 수집/처리/분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 해외 주요 선진국들은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미래 전략분야로 인식하고 국가 주도적으로 지원정책을 개발하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ICT기업들과 헬스케어 기업들은 ICT기술과 헬스케어 기술을 융합하고 협력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한국은 우수한 ICT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동시에, 수준높은 의료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기반으로 맞춤형 헬스케어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ICT기술과 헬스케어를 융합하기 위한 준비와 전문가 양성은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의료 데이터와 기기-서비스를 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융합 플랫폼 경쟁력은 글로벌 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기존 대학원 교과과정으로는 다양한 헬스케어 분야의 빠른 변화를 융합적으로 수용하기 적합하지 않으며, 의학 ․ 약학 ․ 의료기기학 ․ 의료정보학 등 헬스케어 여러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 최신 기술과 연구동향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융합적 교육 단위와 유연한 교과과정이 부재한 실정이다.
- 본 융합전공 혁신의과학 교과과정은 의학 ․ 약학 ․ 의료기기학 ․ 의료정보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혁신의과학과 관련한 교과목을 제공함으로써 원 소속학과(부)의 교과 과정만으로는 부족한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 최신 기술과 연구동향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헬스케어 분야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맞춤형 헬스케어 융합형 혁신인재를 배출하고 후속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